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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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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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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보충·심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방과 후 과외 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돕는다.
  • 학교의 시설 및 인력 활용을 극대화한다.

운영방침

  •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
  • 정규과정에서 충족할 수 없는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사교육 경감을 위해, 학생 ·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부모에게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한다.
  • 방과후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 환류, 점검에 힘쓴다.(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 방과후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자습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별도의 자습실을 확보함.
  • 회계 관리는 합법적인 회계처리를 하여 투명성을 확립한다.
  •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 국고지원금(자유수강권)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회계관리규정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 수강인원은 최대30명, 최소13명 내외로 하며, 인원 수 예외 적용은 방과후학교운영위원회 협의를 통해 개설여부를 최종결정한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정, 수강료 책정, 강사 선정 등의 주요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계획수립 및 운영과정

단계 사업내용 세부실천내용 목표량 시 기 대 상 비 고
준비 기초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수요조사,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4회 2,7,8,12월 전교생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 구성
계획 운영 계획 수립 *학년별 교과협의회 실시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 협의
4회 2,7,8,12월 각 부서
운영관리 위원회
*1학기, 여름방학, 2학기, 겨울방학
자문 프로그램 개설 및
강사 선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 4회 2,7,8,12월 학운위
운영 프로그램 운영 *강사에 의한 수업 실시 연중 연중 각부서 *학교 실정에 맞게 분기별 운영 기간 조정
평가 만족도 검사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표집반) 2회 9월,2월 방과후 부서 *방과후학교 활동 참가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설문

운영계획

  • 학기중 : 요일별 2시간(8,9교시)
  • 겨울방학 : 1학년 16일 80시간 / 2학년 18일 90시간

운영지침

  • 온라인 수강 신청으로 학생선택권 보장
  •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 학생 완전 선택제 시행
  • 성적에 의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반편성 및 운영 금지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정규교과 진도 나가기 금지
  • 요일별 강좌 개설, 개설교과 종류 및 레벨 조정(학년, 교과)
  • 학교의 형편과 학생과 학생보호자 수요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개설·운영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선행학습 진행 금지(방학기간 제외,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방과후학교 교재 및 수업에 언급된 지문, 도식, 문항 관련된 내용 시험 문제에 인용 금지
  • 프로그램이 연계성을 갖도록 편성·운영하고, 의견 수렴 없는 독단적 개설 금지
  • 정규 교육과정에서 충족시키기 어려운 학생의 특기·적성, 소질 계발 등을 위한 프로그램
  • 학부모 및 학생의 요구 등을 감안하여 심화·보충학습, 기초학습 등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

운영방법

  • 개설프로그램 안내 및 예비조사(설문)을 사전에 실시한다.
  • 모든 교사는 강의 운영계획서를 제출(온라인 등재)한다.
  • 방과후학교의 운영은 별도의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한다.
  •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학생들의 진로진학과 관련된 프로그램 권장
  • 수강 신청 정정기간을 갖는다.
  • 생활기록부에 이수과정을 기록(2,3학년)하여 대입전형 자료로 활용

기대효과

  • 교과 선택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학생들의 개인차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력향상을 꾀할 수 있다.
  • 학부모님들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다.
  • 학생 능력에 따라 방과후학교 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성취 욕구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교사는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학습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율학습 운영 계획

구분 평일 토요일 일요일 기타의 공휴일 방학
1학년 ~ 22:00 금지 금지 금지 금지
2학년 ~ 22:00 금지 금지 금지 하계방학: 금지 동계방학: ~18시까지
3학년 ~ 22:00 18:00 금지 금지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