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금호힐링마루

글자크기
크게
작게
프린트

금호 힐링 마루

목적

  • 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 및 자존감 향상
  • 나. 소통과 배려의 마음으로 다른 이를 존중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 시킴
  • 다. 개개인의 성장을 통한 서로 돕는 공동체문화 정착

Wee클래스 상담 활동

가. 개인상담 및 심리평가
  • 개인상담 : 학생, 담임, 교과교사, 학부모
  • 심리검사 : 성격유형검사(TCI, MBTI, HTP 등), SCT, MMPI, 진로심리검사 등 맞춤형 검사 실시
  • 나. 집단상담 프로그램 및 심리지원프로그램 실시
    • LCSI 성격프로그램
    • LCSI 학습프로그램
    • MBSR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
    • 사제동행 인생학교(여행) 프로그램
    • 미술심리상담 프로그램
    • 의사소통향상 프로그램
    • 행복수업
    • 요리, 원예 힐링 프로그램 등
    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련 프로그램
    라. 교내·외 봉사활동 참여

    Wee클래스 상담 교육 활동

    • 1) 자아존중감 향상 및 정서적 안정감 성취
    • 2)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인격과 권리 존중
    • 3) 즐거운 학교생활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
    • 4) 봉사활동으로 건강한 청소년문화 확장

    기대효과

    • 가. 자아존중감 향상 및 정서적 안정감 향상
    • 나. 다양한 경험을 통한 건강한 학교 문화 조성 및 리더쉽 성취
    • 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하며 문제해결능력 신장
    • 라.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공동체의식 함양

    땀 흘리는 기쁨(텃밭 가꾸기)

    목적

    • 가. 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작물 재배 체험의 기회 제공
    • 나. 녹색공간 확대를 통한 생태 체험 학습장 조성
    • 다. 직접 재배한 채소를 먹으며 건강한 식습관 형성
    • 라. 재배 및 활동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 유대감 증진
    • 마. 직접 작물을 재배하는 기쁨, 농사짓는 즐거움과 협력의 중요성을 배움

    세부 추진 계획

    창체동아리 소개 표
    활동명 활동내용 비고
    농 락(農樂) 가. 운영대상 : 1, 2학년 농락 동아리 및 교직원
    나. 운영내용

    - 다같이 키울 작물 선택과 역할 분담 및 텃밭농사 준비
    - 모종 심기 및 물주기, 김매기 요령 학습
    - 관찰 일지 작성 및 탐구과제 설정
    - 수시로 작물 가꾸기, 수확해서 나눠 주기
    - 농업 관련 진로 탐색, 농법 조사 및 연구
    - 가을 수확 및 텃밭 정비
    - 수확한 작물을 학교 급식실과 연계해서 친환경 식재료 제공

    기대효과

    • 가. 식물을 키우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자아 존중감을 회복함.
    • 나. 교사, 친구와 함께함을 통해 사회성 향상과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갖게 함.
    • 다. 자연 체험 활동을 통해 관찰력 향상 및 학교에 대한 흥미를 높임.
    • 라. 원예 작물 관리 지식 학습을 통한 농업의 중요성 인식 제고
    • 마.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연 사랑의 마음을 키움
    • 바. 도시 속 환경 생태 체험 생활화

    교실 밖에서 수업의 대안을 찾다

    목적

    • 가. 학교생활에 의욕이 없고 무기력한 학생, 학교부적응 학생, 돌봄과 관심이 필요한 학생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 나. 이를 통해 심리·정서적 안정과 학교생활의 즐거움 발견하도록 도움
    • 다.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 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진로 찾기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가. 동기유발 중심 활동
    • 심리상담 활동 : 행복수업, 미술심리상담, MBSR명상, 의사소통향상프로그램, 성격검사 등
    • 문화예술 활동 : 악기배우기, 뮤지컬· 영화 관람, 미술관 등
    • 스포츠 활동 : 볼링, 클라이밍 등
    • 사제동행 프로그램 : 요리체험프로그램, 사제동행 책읽기 등
    • 통합공예 활동 : 무드등 만들기, 펜화 그리기, 캘리그라피(책필사하기) 등
    • 공동체 체험 : 보드게임 집단프로그램, 광주폴리투어 등
    • 노작 활동 : 실내 화분키우기, 목공 등
    나. 역량개발 중심활동
    • 진로개발 : 바리스타, 요리, 드론, 제과제빵 직업체험 등
    • 자기계발 : 진로검사.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컴퓨터활용능력 교육 등
    • 학습지원 : 기초학력 증진과 학습 동기 촉진을 위한 활동
    다. 봉사활동
    • 교내·외 봉사활동

    방침

    • 가. 운영방법 : 부분 요일제 및 기수제
    • 나. 대상선발 : 담임교사 추천 및 홍보를 통한 희망 학생
    • 다. 운영팀 : 민주인권생활교육 부장, 대안교실 담당교사, 전문상담사

    기대효과

    • 가. 학교에 재학 중인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수요 충족
    • 나. 자존감 고양 ▶ 잠재 능력 발견 및 개발 ▶ 행동과 사고의 변화 ▶ 문제해결 능력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