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미래 사회를 선도할,리더쉽을 갖춘 금호인
1. 목적
- ① 각종 행사 및 특색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② 다양한 협의 및 실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 ③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의하고 실천함으로써 협동심과 유대감을 기른다.
- ④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
- ⑤ 학급, 학년, 학교의 특성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특색활동을 계획하고, 이에 참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창의성을 기른다.
- ⑥ 학교의 전통을 계승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소속감과 애교심을 기른다.
2. 운영 방침
- ① 매주 수요일 6,7교시에 편성하여 운영하고, 3학년은 목요일 6교시에도 운영할 수 있다.
- ② 발표와 토론식으로 운영하여,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발표 능력을 향상시킨다.
- ③ 발표 및 토론, 토의 주제는 학급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선택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④ 민주시민으로의 육성을 위한 자치활동을 운영한다.
- ⑤ 다양한 활동 경험을 위한 행사활동 및 학년 및 학급 특색사업을 운영한다.
- ⑥ 행사 활동의 계획 수립, 준비, 시행, 반성 등에 있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 ⑦ 행사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⑧ 학교 행사의 실시에서 필요한 경우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되, 지역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 행사는 그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