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동아리명 | 분야 | 목표 및 주요 활동 내용 | 담당 교사 |
---|---|---|---|---|
1 | 사이비 (사이언스 비하인드 스토리) |
과학 | 일상생활에 숨어있는 과학 원리를 찾아보고 탐구하며 관찰력과 탐구력을 기름. 모둠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능력과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음. | 이○은 |
2 | Cell | 생명과학/인문학 | 의학, 생명과학 분야 관련 독서, 주제탐구, 실험, 토론, 학술활동 등을 통한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형 창의력 증진, 생명현상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탐구능력 신장 (진로분야 동기유발), 팀별 프로젝트 활동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협동심, 사회성을 고취함. | 정○ |
3 | Engineering by V3 |
물리/ 공학 | 레고 EV3를 통한 로봇조립과 움직임의 구동에 대한 코드를 제작할 수 있음.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음. | 명○희 |
4 | 과학 항아리 | 과학 | 여러 가지 물건을 담는 항아리처럼 여러 과학적 지식을 담는 동아리로서, 실험과 영화로 재미를, 발표와 토론 등으로 학술연구 등 두가지 토끼를 다 잡는 활동을 함. | 김○아 |
5 | 과학으로 읽는 세상 |
과학/ 정보 | 생명과학 및 물리학, 정보 분야에 대한 심포지엄, 독서,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동아리원 각자의 진로 분야에 대한 심층 탐구를 함. | 나○정 |
6 | CMBI (Creativity Makes Better Idea) |
과학/ 토론 | 과학적인 부분과 사회적, 윤리적, 환경적인 부분을 융합하여 더 폭넓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 현재 이슈가 되는 과학기술 문제에 대하여 토의, 토론하며 창의성과 적극성을 높임. | 김○정 |
7 | K-ARC | 지구 과학 | 지구과학 교과 시간에 배운 개념을 확장, 탐구하여 지구과학적 현상에 대한 심층적 고찰을 목표로 함. | 박○영 |
8 | Scientia Ratio |
과학 | 생명현상 및 생활과 관련된 생명과학을 다양한 관점(과학적, 인문학적)에서 이야기하고, 질병의 원인, 치료법 등을 조사, 탐구하며, 독서, 토론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함. | 박○현 |
9 | Physical Chemistry |
화학/ 물리학 |
화학 및 물리 교과 개념을 바탕으로 한 자율적 실험 설계를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 독서 활동을 통한 지식을 확장함. | 김○우 |
10 | 경이로운 수학 | 수학 | 퍼즐 문제를 통해 논리적 추리와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찾아 수학적 흥미를 이끌어 냄. | 이○민 |
11 | 리만 | 수학 | 심도 있는 수학 주제 탐구활동으로 사고력을 증진 및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패임랩, 부스활동, 조별 주제탐구, 독서활동을 통해 수학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설명할 수 있음. | 이○재 |
12 | 과수원 (科數園)길 |
수학/ 과학 | 수학을 이용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과학 연상을 타인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겸비한 인재로 발전해 나감. | 김○형 |
13 | Delta Step | 수학/ 과학 | 수학, 과학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통해 수학/과학적 지평을 넓힘. 수학, 과학 행사를 주관하며 창의성, 기획력, 추진력을 기름. | 김○원 |
14 | 수학과학도 | 수학/ 과학 | 관심 분야를 수학적으로 설명하여 엄밀히 증명하여 보는 과정을 통해 미래시대 과학인의 기본 소양을 기르고, 이공계의 다양한 분야를 접해보며 견문을 넓히기 위함. | 선○규 |
15 | 아트매틱스 | 수학/ 예술 | 예술작품속에서 수학개념들을 찾고, 이를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결과물을 제작함. 수학 및 예술에 관련된 도서를 탐독하여 창의융합적 인문학적 소양을 넓힘. | 김○주 |
16 | K-Tribune(1) | 영어 | 개인기사와 Issue Top 5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이 쓴 영어기사를 교내 영자신문에 싣는 과정을 통해 영어실력의 향상을 모색함. | 조○지 |
17 | K-Tribune(2) | 영어 | 영어 글쓰기를 통하여 읽기 위주의 수동적인 영어 학습에서 탈피, 시사 영어 글쓰기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 정○영 |
18 | IECC (International English Chavrusa Club) |
영어/토론 | 국제적인 이슈를 영어라는 도구로 파악하고 연구하면서 국제적 정세에 앞장서서 나아감.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하여 영어로 토론하며 다양한 문제를 논리적 시각으로 분석함. | 나○정 |
19 | Dream in English |
영어/진로 | 동아리원 각자의 진로에 맞는 영어기사와 글을 찾아 읽으며, 토론 및 에세이 작성을 하며, 영어를 통해 진로를 꿈꾸는 동아리임. | 이○숙 |
20 | 코딩몬스터 | 컴퓨터/ 코딩 | 코딩 체험교육과 실습으로 SW 분야 진로탐색 기회를 갖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컴퓨팅 기기를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함. | 정○숙 |
21 | 게임개발부 | 컴퓨터 | 컴퓨터 게임 개발을 위해 게임 규칙, 스토리 선정부터 게임 엔진 유니티를 이용한 코딩과 디버깅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을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을 연구하고 수행함. | 안○현 |
22 | 미디어 세상 | 미디어 | 청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을 미디어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는 역량 습득하고, 뉴스 및 영상 제작 참여를 통한 창의력과 이해력, 비판적 사고력 신장 도모함. | 이○영 |
23 | book적book적 | 독서토론 | 책 읽기는 물론,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문학적 감수성을 넓히고,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독서토론을 통해 논리력, 사고력, 비판력을 기름. | 임○명 |
24 | 들려주다 | 문학/연극 | 국어에서 ‘표현’에 해당하는 활동들을 진행하며 표현능력을 기르고, 낭독, 연극, 글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법을 익힘. | 김○정 |
25 | 끌림 | 인문/만화 | 스토리와 만화 등의 여러 가지 예술 작품들을 함께 만들며 협동력과 창의성을 기르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재미있고 유익한 작품으로 표현하며 기획력과 추진력을 기름. | 송○수 |
26 | 문득 | 문학/ 융합 사고 |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에 나타나는 인문학(언어, 사회현상, 법률, 철학, 역사 등), 과학(의학, 공학 등), 예술(음악, 미술 등)적 현상을 찾아 분석, 토론하여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고, 문학 속에서 진로와 연관된 부분을 찾아 발표하며 응용력과 표현력을 기름. | 정○서 |
27 | 현대소설동호회 | 문학 | 현대소설의 경향 분석에서부터 수능정복을 위한 현대소설 개념 파악 및 실전대비함. | 정○중 |
28 | 디카-詩, 일상을 담다 |
문학/사진 |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을 포착하고 다섯 줄 시로 표현함. | 천○정 |
29 | WWL (The world we live in) |
시사토론 | 국내외의 다양한 정치, 외교, 사회, 문화적 현상을 주제로 하는 토론 및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합리적인 견해를 제시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세계 시민을 양성하고, 바람직한 소통문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채○성 |
30 | 사회문제해결 | 사회문화 |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구하며, 사회문제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 해결방법을 토론하거나, 글쓰기를 통해 사회문제를 보는 시각을 확장함. | 김○선 |
31 | 앙터프리너십 | 경영/ 경제 | 경영 경제 관련 분야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을 해소하고자, 독서활동, 재무제표 분석, 기업 및 시장 동향 리포트 작성 등을 수행함. | 신○은 |
32 | 지구촌 | 국제/ 정치 | 국제 및 정치 신문기사 및 관련 법률을 탐구하며, 국제 관계나 외교가 국내외 경제, 산업, 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관련 진로를 탐색하는 활동을 수행함. | 허○진 |
33 | 페르소나 | 심리 | 인간의 심리를 연구한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대표적 이론을 살펴보며 토론하고 다양한 분야의 실생활에 적용시켜 인간에 대한 한층 더 높은 사유를 하는 능력을 기름. | 김○이 |
34 | 역지사지 | 역사 | 학생의 역사 동아리 활동을 통한 역사탐구 활동 활성화, 현장 체험으로 역사에 대한 바른 인식 제고, 의향 정신 계승으로 지역과 나라 사랑 정신을 함양함. | 이○우 |
35 | 민주야~놀자 | 인권/ 민주 | 삶 속에서 가져온 다양한 사례를 통해 민주시민성을 체화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름. 민주인권에 대해 이해하고, 자발성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함. | 김○혜 |
36 | 스마트 에코시티 |
도시환경 | 미래시대 친환경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행동’을 제안하고 실천 홍보함. 기후 위기에 대한 도시형 대응 방식을 고민하고 관심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함. | 임○철 |
37 | 그린환경뉴딜 | 환경/ 캠페인 | 세계 기후 위기를 인식하고 청소년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 홍보함. 환경과 관련하여 에너지, 일자리,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함. | 최○기 |
38 | 러빙핸즈 | 보건/ 의료 | 보건, 의료계통의 지식 탐구 및 체험, 응급안전요원 활동 및 건강서포터즈로서 캠페인(금연, 금주, 구강건강, 감염병 예방 등)을 통한 건강실천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자 함. | 최○진 |
39 | 젠가 | 건축 | 건축 및 도시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을 쌓아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며, 고등학생의 위치에서 건축, 도시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수행함으로써 여러 경험을 쌓는 동아리임. | 이○주 |
40 | 농락(農樂) | 농사 | 학생이 주체가 되어 작물 선정, 심고 가꾸기, 수확 및 나누기, 재배법 연구 등의 다양한 실습 및 탐구 활동을 통해 재배하는 기쁨과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고 농업 분야 진로탐색 과정으로 확장함. | 김○희 |
41 | 요리조리 | 조리/식품 | 호텔조리, 식품영양에 관련한 진로를 희망하거나 평소 요리, 식품, 영양, 요식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진로 탐구를 진행하는 동아리임. | 허○아 |
42 | 꿈틀꿈틀 | 진로 |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진로·진학과 관련된 전문적인 검사 및 탐색의 기회를 가짐. 교육과정 박람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창의성, 기획력, 협동심을 기름. | 백○탁 |
43 | 영상으로 천우교목 |
영화감상/토론 | 젊은날 꼭 봐야할 영화나 영상물 시청 후, 보다 이상적인 세계를 상상해 봄. 영화에 대한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들과 생각을 나눔. | 김○경 |
44 | 헬로우 차이나! |
진로 | 중국 문화를 이해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모색하며, 중국인과 문화 교류를 통해 학문의 깊이와 폭을 다짐. 역량을 기르고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여 세계화의 주역이 됨. | 손○식 |
45 | 스포츠 진로탐색(1) |
체육/진로 | 축구, 족구심판과 관련된 진로를 알아보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자격증 취득 및 관련 학과 진학에 필요한 학습 자세를 갖추도록 함. 실기연습과 다양한 경기 참여를 통해 체력 증진 및 기능 발달에 기여함. | 김○형 |
46 | 스포츠 진로탐색(2) |
체육/진로 | 축구, 족구심판과 관련된 진로를 알아보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자격증 취득 및 관련 학과 진학에 필요한 학습 자세를 갖추도록 함. 실기연습과 다양한 경기 참여를 통해 체력 증진 및 기능 발달에 기여함. | 노○수 |
47 | 배드민턴 | 체육 | 배드민턴의 역사, 운동 특성 및 효과, 경기 방법에 대하여 알고, 배드민턴의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하여 알고 익힘. 운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추구하고, 훌륭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함. | 김○철 |
48 | 아트로드 | 미술 | 미술 전공자는 자신의 전공을 탐색하고 진로로 맞는 멘토-멘티를 구성하여 효과적인 입시 방향성을 잡을 수 있으며, 비전공자는 생활속에 미술을 통해 미적인 감수성 및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함. | 한○란 |
49 | 행복을 Cantare |
음악/중창 | 중창을 통해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여 노래 부름으로써 협동심을 기름. 멋진 화음을 맞추어 목소리의 아름다움을 알고 행복을 느낄 수 있음. | 이○진 |
50 | 클래식 명곡 감상 |
음악감상 | 클래식 음악 감상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꾀하여 보다 활기찬 학습활동을 유도하고, 명곡을 둘러싼 역사, 사회 정치 등에 대해 알아봄. | 한○희 |
51 | 축구반 | 체육 | 축구를 통해 기초체력과 기능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도움. | 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