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동아리명 | 분야 | 목표 및 주요활동 |
---|---|---|---|
1 | 행복을 칸타레 | 문화예술, 음악, 밴드 | 밴드악기와 보컬이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음악을 연구, 연습하여 축제 등 발표를 위한 동아리 |
2 | 정치타파 | 사회/시사토론 |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이슈나 사건을 학습하고 분석하여 금호고등학교 학생들이 생각하는 대안을 정하고 활동지를 제작하는 동아리. |
3 | 1등급 수학 | 수학 | -수학 개념 학습 및 하브루타식 학습활동 진행 -고난도 문제 풀이 및 풀이방법 공유 -주제탐구 및 페임랩 진행 |
4 | 도란도란 | 진로 | 독서를 통해 진로와 자아를 탐색하는 동아리 |
5 | 일상 연구 프로젝트 | 과학연구 | 일상에서 발견한 호기심을 이용해 가설을 설정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장기 프로젝트 실시 |
6 | 역사문화탐구 | 역사, 문화 | 역사 탐구, 토론, 지역 답사, 계기교육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사를 깊이 이해하고 문화 연구를 하는 동아리 |
7 | 우리의봄 | 민주인권, 역사 | 다양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세계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민주인권 의식을 함양하는 동아리 |
8 | K-tribune(1) | 영어, 진로 | - 자신의 관심분야 및 진로관련 주제를 비롯한 2025년 탑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그룹/개인별 기사 작성 후 금호고 영자신문 발간 -ISWC(국제학생웹컨퍼런스)참여 |
9 | 골든타임 | 보건, 의료 | - 보건계열 진학 희망자에게 보건계통의 다양한 진로분야와 보건지식의 심도 있는 탐구를 하게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함. -보건 의료와 관련된 활동을 직접 체험 및 실습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 증진 행위를 실천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10 | 농락 | 교과, 진로 융합 | - 작물재배 등을 일차원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다양한 관점과 방향성으로 바라보고 접근하는 ‘창의 융합형’ 동아리 -녹색공간확대를 통한 생태체험 학습장 조성으로 기후환경 위기극복 -직접 작물을 재배하는 기쁨 및 작물이 커가는 과정에서의 즐거움, 협동심 등을 함양 |
11 | 에너지움(KE) | 에너지, 물리 | * 고교-대학 연계 탐구 동아리(KENTECH)
- 에너지AI, 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그리드, 수소 에너지, 환경/기후기술 등 에너지 탐구 과제 수행 - 에너지공학과 관련한 탐구 멘토링활동 - 미니 학술제, 세미나를 개최하여 탐구활동 내용 발표 및 피드백 |
12 | 텍스트힙 | 독서, 작문, 디자인 | *텍스트힙이란? Text(글을 읽는 것) Hip(멋지다) 독서를 멋진 행위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 -글쓰기실력향상도모및인터넷디자인도구틀을이용한책표현후SNS업로드 -독서하는학교분위기를만들기위한독서행사프로그램기획및텍스트힙캠페인 |
13 | K-tribune(2) | 영어, 진로 | - 자신의 관심분야 및 진로관련 주제를 비롯한 2025년 탑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그룹/개인별 기사 작성 후 금호고 영자신문 발간 -ISWC(국제학생웹컨퍼런스)참여주도 |
14 | 기후위기 비상행동 | 환경, 봉사 |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실천적 해결방안 모색 -학교와마을의환경문제를함께고민하고해결하는공동체문화형성 |
15 | 시그마 | 수학 | 수학 행사 기획 및 문제 제작, 관심 분야와 수학을 연계한 탐구, 수학과 관련된 영화 시청 후 수학적 개념에 대한 탐구 및 토론 |
16 | 영미문학 | 영어 | 영미문학 책을 함께 읽고 분석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탐구하고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누는 동아리 |
17 | 인문학으로 세상읽기 | 독서, 토론, 인문학 | 인문학 도서를 정해 읽고, 사회적 쟁점에 대해 토의 토론하며, 인문학 도서에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동아리 |
18 | 책벌레리더즈 | 독서 |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책벌레 리더로서 SNS 및 게시판을 활용하여 매월 책 소개 및 추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운영진으로 기획및활동, 서점 탐방 및 교내도서선정. 책을 SNS, 그림, 등 나만의방법으로표현하는것 |
19 | 피지컬15 | 생활체육 | 맨몸 운동을 통해 신체균형과 유연성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 향상을 실천한다. 몸을컨디셔닝하고체력과근력을단련하여신체와더불어정서적건강을찾는다. |
20 | 뉴턴의 볼펜 | 물리 | 물리 관련주제 또는 개념을 다룬 작품을 읽거나 감상하고 해당 내용에 대해 심화탐구하여 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
21 | 교사를 꿈꾸는 당신에게 |
교육 | -멘토 멘티 활동을 진행하여 교수능력 증진 -수업시연과피드백을통한수업능력배양 |
22 | 수학이 보는 사회 | 수학, 사회 | 사회 속에서 쓰이는 수학개념을 적용하여 AI기술 활용을 시도하고 신기술을 접해본다. |
23 | 비전 스피치 | 영어, 진로 | 유명한 영어 스피치를 통해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꿈과 비전을 탐구해본다. |
24 | 버저비터 | 농구, 체육 | 체육활동을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생활 능력 및 협동심을 향상시킨다. |
25 | 케미컬 하입보이 | 화학 | 동아리원들의 희망 진로분야 및 관심 분야를 반영한 화학실험과 탐구로 화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심화시킨다. |
26 | 다이제스터디 | 화학, 생명과학 | 인간과 다양한 동물의 소화 과정과 대사 원리를 화학 및 생명공학적 관점에서 탐구하며 수의예, 약학,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등 다방면으로 확장하며 탐구를 심화한다. |
27 | 아노마 블로그 | 미디어 |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더 넓은 범위의 세계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나를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
28 | 아트로드 | 미술 | 미술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로상담과 미대 입시에 필요한 내용 및 실기를 진행합니다. 또한 같은 전공 선후배끼리 팀을 이루어 끌어주고 정보를 공유하는 동아리입니다. |
29 | 아이(AI)링크 | 정보, 기술 | NFC기술을 활용하여 교내 학생들의 활동 정보를 수집 및 활용, 분석한다. |
30 | 스포츠 진로탐색 | 스포츠, 진로 | 체육과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자격증 취득 및 관련 학과 진학에 필요한 학습(스포츠활동) 자세를 갖추도록함. |
31 | 시냅스(CiNapse) | 생명과학, 메디컬, 바이오 | 평소 관심 있던 생명과학 주제에 대한 심화탐구진행, 관련 영화를 보고 토론, 포트폴리오작성 및 심화탐구진행, 생명과학이슈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리후 활동집 제작 |
32 | 리만 | 수학 | 심도 있는 수학 주제 탐구 활동으로 사고력을 증진 및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패임랩, 부스활동, 조별주제탐구, 독서활동을 통해 수학이 실생활에 적용 되는 사례를 설명할 수 있음. |
33 | 축구부 | 축구 | 축구를 통해 기초체력과 기능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는다. |
34 | 지피지기 | 사회 | 여러가지 사회문제를 다루고 직접 토론 및 실천 활동을 수행하며 공동체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35 | 이코로고 | 경제, 경영, 법 | 법, 경제, 경영 분야 중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조를 설정하고 유명 기업의 사례를 조사한뒤 사업아이디어를 구상, 일상 생활 중 법, 경영, 경제 관련 불편했던점을 토론하고 관련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모의재판을 실행. |
36 | 막 이래 | 연극/영화, 국어 | 연극/영화 분야에 대한 탐구를 통해 자아 찾기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 각자의 진로에 접목한다.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을 최대한으로 하여, 학생들이 연극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친숙해지고, 연극/영화라는 요소를 교육적인 부분 안에서 활용해보고자 한다. |
37 | 수학완성 | 수학 | 수학에 관한 주제탐구와 문제풀이의 다양한 접근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한다. |
38 | 바이올린(bio all in) | 생물 | 생물 관련 주제 탐구를 통해 실험을 진행하고 지식을 확장하고자 한다. |
39 | 드림코드 | 프로그래밍 | AI시대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이를 진로로 연결해 심화탐구하는 것을 골자로 함.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을 알고 아두이노를 통해 적용해보거나 코딩을 직접 해 특정 프로그램을 짜보는 것이 주요활동 목표이다. |
40 | 오션수학 | 지리, 해양생물, 수학 | 해양과 수학의 관계를 탐구하고, 해양 문제를 해결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탐구. 해양과 수학에 관련된 주제를 설명한 후 탐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ppt를 제자하고 발표를 진행한다. |
41 | 생모카 (생물모델링카페) |
생명, 화학, 수학 | 생물학적 현상에 대한 가설을 적합한 모형을 선택해 검증하며 과학적 탐구과정을 익힌다. |
42 | 과학꽉꽉 | 과학실험 | 과학 실험을 직접 수행해보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과학 관렪나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
43 | 진독회 | 진로, 독서 | 도서 탐색을 통해 자기를 이해하며, 다양한 주제로 진로 관련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 진로탐색을 하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형성하여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
44 | 퓨처널리즘 | 사회, 언론, 방송 | 각자의 진로에 맞는 사회 문제들을 조사하여 그 분야의 배경지식을 심화하고 부서별 기사를 합쳐서 동아리 신문을 제작한다. |
45 | 스포츠드리머 | 체육 | 체대 입시 종목을 알아보고 실기 준비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보며 체육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고자 한다. |
46 | 음미하는 예술 | 미술, 음악, 영상 | 음악, 미술, 영상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단편동화에 어울리는 삽화를 그리고 녹음하고 배경음악을 더해 영상으로 제작한 후 주변의 소외된 어린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
47 | 난생 | 생명과학 | 알을 깨고 생명체가 나오듯이 교과서라는 틀에서 벗어나서 생명과학에 대해 심화적으로 탐구하고 그에 따른 실험을 수행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가며 발표까지 하고자 한다. |
48 | 캔버스밖 | 미술, 음악, 영상 | 진로에 따라 그에 맞는 미술활동을 진행하고 그림을 서로 공유하면서 미적 감수성을 발달하고자 한다. |
49 | 디펜더스 | 사회, 경찰, 사관학교 | 실제 군인이나 경찰이 되었을 때, 다수나 국가를 위해 희생할 수 있는 사명감, 겪을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탐구 토론 |
50 | 스마트그린 | 환경 | 세계 기후 위기를 인식하고 산업, 기술, 경제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실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