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동아리명 | 분야 | 목표 및 주요 활동 내용 | 담당 교사 |
---|---|---|---|---|
1 | 인문학으로 세상 읽기 |
인문학/ 토론 |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성찰,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할 수 있음. 자신의 진로를 인문학적 주제를 기반으로 깊이 탐구하여 진로 세계를 탐색함. | 차○○ |
2 | 북(book)적 북(book)적 |
독서 |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독서토론을 통해 논리력, 사고력, 비판력을 키울 수 있고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문학적 감성을 넓힐 수 있다. | 임○○ |
3 | 문득(文得) | 융합/문학 | 문학에서 과학(의학, 공학 등), 인문학(사회, 법률, 철학, 역사 등), 모든 진로 분야를 토론과 독서, 영상 감상 등 다양한 활동으로 찾으며 창의융합적 인재로 거듭나는 동아리 | 정○○ |
4 | 시네마카페 | 글쓰기/ 토론 |
영화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생각할 주제를 도출하여 토론한다. 토론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영화 비평글을 써 보고 동료들과 공유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 김○○ |
5 | 오후 독서 | 독서 | 범교과적 내용이나 주제를 담은 글과 활동을 통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및 일상 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독서 능력과 태도를 갖출 수 있다. | 송○○ |
6 | 무한 독서 | 독서 |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알아보고 독서 후 서평작성을 통해 의사전달능력, 자기표현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 최○○ |
7 | 진독회 | 독서 | 도서 탐색을 통해 자기를 이해하며, 다양한 주제로 진로 관련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 진로탐색을 하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형성하여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 임○○ |
8 | 디카詩,_ 일상을_담다 |
시창작 | 디지털카메라로 교정과 자신의 주변을 촬영한 후 그 순간의 느낌을 시로 표현하는 활동을 진행함. 일상생활 속 시적형상을 포착하여 자신만의 시어로 표현해보고 이를 기록하기 위해 디카시집을 제작하도록 한다. | 천○○ |
9 | Ma_thagora_th | 수학 | 수학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고난도 문제 풀이 뿐만 아니라, 수학과 관련된 여러 개념, 이를테면 순수 수학 및 응용 수학등 다양한 분야와 수학의 연결점을 찾아 탐구한다. | 허○○ |
10 | 경이로운 수학 | 수학 |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네모로직, 수학잡지 및 독서, 실생활 활용 수학 등)을 통해 수학적 사고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다. | 박○○ |
11 | AI 활용 영어 프리젠테이션 |
영어 |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한 영어 프리젠테이션 준비와 발표 연습으로 여러 분야에 진출할 소양을 닦음. | 문○○ |
12 | K-tribune (1) | 영어/진로 | 영어 글쓰기를 장려하여 논리적 사고를 높이고자 함. 학생들의 적성과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며 학교 활동을 대입 진로와 연계함. | 김○○ |
13 | K-tribune (2) | 영어/진로 | 시사 영어 글쓰기를 통한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 신장 및 진로에 대한 지식을 영어기사로 구체화시켜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장○○ |
14 | T. W. (Toward World) |
영어 | 원어민의 문화강의(캐나다, 모로코 및 스페인)와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고등학생들과의 화상 수업을 통해 영어 실력 향상과 국제교류라는 두 마리 목표를 달성함. | 정○○ |
15 | FINE(Finance IN Economic) |
경제/금융 | 돈/경제의 역사를 대략적으로 파악하며 금융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익숙해지기 | 김○○ |
16 | 좋은이웃 | 복지정책 | 국가 주도 경제 성장 체제 하에서 발생한 사회양극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및 사회정책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국내외의 복지 정책 조사연구, 간이 정책발의서 등을 만들어본다. | 이○○ |
17 | 커넥트 | 문화/토론 | 문화콘텐츠와 사회, 기존의 지식과 새롭게 구하는 지식 등을 연결시키면서 학생들의 정신적, 학문적 성장을 성장시키는 것 | 이○○ |
18 | 소금 | 사회/토론 | 최근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토의 및 개선방향 제시 | 김○○ |
19 | MSN(Modern problem and Society problem) |
사회/토론 | 현대문제와 사회문제를 조사해 사회적인 민감성을 기를 수 있고 조사한 자료를 PPT발표 함으로써 발표 능력 향상과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홍○○ |
20 | K시사토론 | 시사토론 | 시사 관련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구체적 근거를 통해 제시하고 토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며 지식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 김○○ |
21 | 역지사지 | 역사 | 사적 답사 현장 체험을 통한 바른 역사인식 함양과 의향 정신 계승으로 지역과 나라에 대한 사랑 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다. | 이○○ |
22 | 야물딱 | 물리/실험 | 물리학 관련 탐구 및 실험을 통한 과학적 배경지식 확장과 심화학습 | 전○○ |
23 | 하이엔드_ 피직스 |
물리학 | 학교 이수과목에 포함되지 않는 고급물리학문의 역학, 광학, 전자기학, 현대 물리학 등의 구체적 개념을 탐색 및 탐구한다. | 명○○ |
24 | 과학이랑 놀자 | 화학/ 생명과학 |
화학과 생명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실험과 활동을 통해 책으로만 보던 과학 원리를 눈으로 이해하고 더 탐구해 본 주제에 대해 발표해본다. | 김○○ |
25 | 뉴런 | 생명과학 | 실험과 문헌 탐구를 통해 생명과학과 연관된 지식을 습득 | 정○○ |
26 | Bio-log | 생명/수학 | 미래사회에 영향을미칠 과학적이슈를 토의,탐구하고 생명과학 실험을통해 창의적 탐구정신을 함양하며 수학적으로 이를 분석,예측해봄으로써 먼저 앞서가는 전인적 인재양성을 목표로함. | 안○○ |
27 | Bio_rithm | 생명/정보 | 암의 지질대사 경로와 유전자 사이의 생명공학적 인과성을 이론적으로 인지하고, 파이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종양 유전자와 억제 유전자를 실험적으로 판별하여, 생명과학 분야의 탐구 결과를 학술지 형태로 발간한다. | 백○○ |
28 | K-arc | 지구과학 | 지구과학 교과 시간에 배운 개념을 확장, 탐구하여 지구과학적 현상에 대한 심층적 고찰을 목표로 함. | 박○○ |
29 | E&E(Earth& Environment) |
지구과학/ 환경 |
지구과학을 기반으로, 환경을 과학적으로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실험 및 탐구를 한다. | 박○○ |
30 | 에코프렌즈 | 농생명 | 전세계적으로 대두되는 환경 오염 문제를 중심으로 간이 국제 포럼을 실시한다. 전세계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전공서적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구할 기회를 갖는다. | 나○○ |
31 | 토론토 | 4차 산업혁명 |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 비판 및 결론을 도출한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한다. | 박○○ |
32 | 다큐과학회 | 과학다큐 |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 다큐 영상을 보고, 관련 내용에 대한 소감 발표 및 토론, 다양한 탐구 활동을 진행한다. | 선○○ |
33 | K기반시설 | 공학 | 도시의 성립과 건설, 운영에 필요한 직업군을 조사하고 특히 토목공학적 건축물에 대해 탐구한다. 토목 공학과 관련된 분야의 간 학문적 탐구 및 독서를 통해 융합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 | 이○○ |
34 | Newcollar_job | 공학 | 공학이라는 대분모 아래서 기계공학, 화학공학, 전기공학, 토목공학 등 공학적 요소를 융합하여 새로운 학과를 만들어본다. 공학의 여러 하위 분과에 대한 탐구를 토대로 신도시를 계획, 설계하는 시간을 갖는다. | 허○○ |
35 | 상상팩토리 | 인공지능로봇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상황에 적합한 해결방법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인공지능, 로봇, 메타버스,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박○○ |
36 | 농락(農樂) | 농사 | 학생이 주체가 되어 작물 선정, 심고 가꾸기, 수확 및 나누기, 재배법 연구 등의 다양한 실습 및 탐구 활동을 통해 재배하는 기쁨과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고 농업 분야 진로탐색 과정을 확장함. | 김○○ |
37 | 행복을 Cantare |
음악 | 밴드악기를 통해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여 연주 및 노래를 부름으로써 협동심을 키울 수 있음. 함께 만든 작품으로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 이○○ |
38 | 아트로드 | 미술 | 미술 전공자는 자신의 전공을 탐색하고 진로에 맞는 멘토-멘티를 구성하여 효과적인 입시 방향을 잡을 수 있음. 비전공자는 생활 속 미술을 통해 미적인 감수성 및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한○○ |
39 | 스포츠진로탐색1 | 체육 | 스포츠 심판자격(축구, 족구 등)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스포츠활동과 스포츠 경기가 운영되는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음. 신체활동을 통해 본인의 운동기능과 체력 증진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음. | 노○○ |
40 | 스포츠진로탐색2 | 체육 | 스포츠 심판자격(축구, 족구 등)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스포츠활동과 스포츠 경기가 운영되는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음. 신체활동을 통해 본인의 운동기능과 체력 증진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음. | 이○○ |
41 | 페르소나(Persona) | 심리학 | 인간의 심리를 연구한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대표적 이론을 살펴보며 토론하고 다양한 분야의 실생활에 적용시켜 인간에 대한 한 층 더 높은 사유를 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김○○ |
42 | 사이좋은 | 민주인권 | '비폭력 학교 만들기'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함.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점을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포스터 및 홍보물을 제작한다. | 김○○ |
43 | 교사를 꿈꾸는 당신에게 |
교사/진로 |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교수능력 증진 및 수업시연과 피드백을 통해 수업능력 배양을 목표로 활동하고자 함. | 김○○ |
44 | 헬로우, 차이나! | 진로 | 중국과 관련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손○○ |
45 | 꿈틀꿈틀 | 진로 | 진로 진학과 관련된 전문적인 검사 및 탐색의 기회를 제공함. 교육과정 박람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창의성, 기획력, 협동심을 키울 수 있음. | 김○○ |
46 | K-크리에이터 | 진로 | 학교 홍보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콘텐츠 창작활동을 학생 주도로 진행한다. | 김○○ |
47 | 미래융합탐구 | 진로탐구 | 자신의 관심사가 속한 분야의 미래에 관한 탐구를 독서와 함께 병행하며 동아리원들의 관심사를 함께 융합하여 4차 산업 혁명으로 급변할 미래 사회에 대해 탐구한다. | 조○○ |
48 | 진심탐동 | 진로탐구 |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와 조사를 한 후, 관련 서적 독서를 통해 진로에 대해 깊이 탐구하여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 채○○ |
49 | Attention | 언론/ 캠페인 |
언론 분야의 다양한 것들을 접하고 기사, 홍보 등을 직접 제작하고 캠페인활동을 진행한다.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해 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김○○ |
50 | 골든타임 | 보건 | 보건계열 진학 희망자는 다양한 진로분야와 보건지식의 심도있는 탐구를 통해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고 보건의료와 관련 활동을 체험, 실습을 해봄으로써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김○○ |
51 | 축구부 | 축구 | 축구를 통해 기초체력과 기능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는다. | 최○○ |